본문바로가기

광주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 소중한 꿈, 알찬보람, 함께하는 감동

교육복지서비스

본문내용

본문 시작

6월 건강상식 - 걷기 운동의 좋은점

작성자
도서실·통합놀이지원실
작성일
2026-05-29 09:48:02
조회
57
걷기는 어떤 준비도 필요 없고, 아무 비용도 들지 않는 운동이며, 실외 운동으로 감염병 예방에도 적합한 운동입니다.
걷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 것에 대한 갈망을 줄여준다.
영국 엑서터 대학교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15분만 걸어도 초콜릿 등의 단음식을 먹고 싶은 욕망이 수그러들었다. 또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먹기를 원하는 초콜릿의 양이 전보다 적었다.
 
◆ 비만 유발 유전자의 영향력을 줄여준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은 성인 12,000명을 대상으로 비만 촉진 유전자 32종의 역할을 관찰했다. 그 결과 하루 한 시간만 걸어도 유전자의 효력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 면역력을 높여준다.
천여 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걷는 이들은 1일 이하로 걷는 이들에 비해 아픈 날이 43% 적었고 병이 나더라도 빨리 회복되었고, 증상도 가벼웠다.
 
◆ 유방암 위험을 낮춘다.
미국 암 학회에 따르면 일주일에 7시간 이상을 걸은 여성은 3시간 이하로 걸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14% 낮았다. 비만, 호르몬요법 등으로 유방암 위험 인자를 가진 여성에게도 마찬가지였다.
 
◆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걷기는 무릎과 고관절(엉덩이관절)을 보호한다. 또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준다. 일주일에 10km 정도를 걸으면 관절염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자료출처<참보건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