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 소중한 꿈, 알찬보람, 함께하는 감동

교육복지서비스

본문내용

본문 시작

아이가 경기나 발작을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작성자
연구운영과
작성일
2021-07-26 15:24:43
조회
921
보통 경기(발작)는 수분 후에 멎는 것이 보통입니다.  약을 투여하기 전에는 그 과정을 변화시킬 수 없으므로 일단 응급상황이 발발 했을 때는 별로 할 일이 없는 셈입니다.
만약에 어린이가 경기 하는 상황 즉 간질이나 다른 병이 있음을 알고 있다면 학교 선생님이나 많은 어른들은 미리 어린이가 경기 하기 전에 특이한 증상이 보이는지 보통 발작이 몇 분간 지속되는지 발작 시 어떻게 해 주어야 하는지 등에 관하여 알려 주어야 합니다.

일단 발작이 시작되면

1. 발작 중에는 주위 사람들이 냉정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적절한 조치로 적어도 발작 중의 사고는 막을 수 있습니다.

2.만약에 발작이 시작되려는 전조 증상을 어린이가 보이면 어린이를 뉘어야 합니다.
머리 뒷부분에 얇는 베개를 베게하여 머리가 딱딱한 바닥에 부딪히지 않게 합니다.
어린이의 움직임을 정지 시키려 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3. 목과 허리 부분의 옷 메무새를 헐렁하게 만듭니다.

4.어린이를 옆으로 뉘어 혹시 기도로 액체가 들어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갈을 물리거나 혀를
잡아당기는 행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자료출처<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