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 소중한 꿈, 알찬보람, 함께하는 감동

빛고을 e-놀이터

본문내용

본문 시작

[환경교육] 왜 탄소중립을 해야할까?

작성자
연수
작성일
2025-09-04 16:41:04
조회
343
☘우리 아이와 함께 지켜요!
탄소중립과 자연 보호 이야기
✔ 탄소중립을 해야 하는 이유는요?
요즘 지구가 조금씩 열이 나고 있어요. 이건 ‘지구온난화’라는 말로 표현되는데요,
자동차, 공장, 우리 집에서 나오는 탄소(이산화탄소) 때문이에요.
이 탄소가 많아지면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고, 그로 인해 기후가 변하고, 동식물들이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 어떻게 될까요?
북극의 얼음이 녹아 북극곰의 집이 사라지고,
갑작스러운 폭우나 가뭄으로 농작물이 자라기 힘들어지고,
바닷물의 높이가 올라가 섬과 해안 도시가 잠길 수 있어요.
무엇보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가 더 위험해질 수 있어요.


☘아픈 지구를 지키기 위한 작은 약속
우리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방법, 어렵지 않아요!
✔사용하지 않는 전기코드는 뽑기
→ 대기전력도 탄소를 만들어내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 다회용 컵, 장바구니를 사용해요.
✔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않기
→ 분리수거도 잘 지켜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가기
→ 자동차 대신 걸으며 운동도 되고, 탄소도 줄일 수 있어요.
➔이런 작은 실천들이 모여 지구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어요!
 
☘자연을 보호하는 게 중요한 이유는요?
자연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들을 주고 있어요.
맑은 공기, 깨끗한 물, 맛있는 음식
아름다운 풍경과 휴식처
이런 자연이 파괴되면 우리 생활도 불편해지고, 아이들의 건강과 미래도 위협받게 돼요.
 
이처럼 자연은 우리에게 쉼과 자원, 안전까지 주는 고마운 존재랍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실천해요!
어릴 때부터 자연을 사랑하고 지키는 마음을 함께 키워주세요.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우리가 오늘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부터 시작하는 탄소중립! 우리 함께 해요!

출처 : 국립생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