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광주광역시 유아교육진흥원 - 소중한 꿈, 알찬보람, 함께하는 감동

빛고을 e-놀이터

본문내용

본문 시작

[생태동화] 북극곰살리기/기후변화,탄소중립, 그리고 생태이야기

작성자
연수
작성일
2026-03-20 09:12:39
조회
208
[생태교육] 북극곰살리기, 기후변화, 탄소중립, 그리고 생태이야기
 
♡북극곰과 지구 이야기
북극에는 하얀 얼음 위에서 사는 북극곰이 있어요.
북극곰은 얼음 위에서 물범을 잡아먹으며 살아가요.
그런데 지구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북극의 얼음이 녹고 있어요.
얼음이 사라지면 북극곰은 쉴 곳도, 먹이를 잡을 곳도 없어져서 힘들어져요.
하지만 이건 북극곰만의 일이 아니에요.
얼음은 햇빛을 반사해서 지구가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도와줘요.
그런데 얼음이 줄어들면 지구는 점점 더 더워져요.
또 바닷물이 높아져서 사람들이 살던 집이 물에 잠길 수도 있어요.
남극에 사는 펭귄들도 더워진 날씨와 줄어든 먹이 때문에
점점 힘들어지고 있어요.

♥ 생태 포인트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요)
♡북극곰을 돕는 것은
→ 동물과 사람 모두를 지키는 일이에요
♡얼음은 지구를 시원하게 해주는
→ 큰 “거울” 같은 역할을 해요
♡지구가 아프면
→ 동물도, 사람도 함께 힘들어져요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전기를 아껴 써요
✨ 쓰레기를 잘 나눠 버려요
✨ 물건을 소중히 사용해요
작은 실천이 모이면
북극곰도, 펭귄도, 우리도 함께 웃을 수 있어요☺
 
출처 : 국립생태원
링크 : https://youtu.be/tyRMKp2KqCg?si=8TeBoBkwFXNMrNdO